특색교육_소개

글자크기
가장 크게
크게
기본

소개

특색교육1  질문과 배움이 있는 교실

목적

  • 1) 핵심역량을 기르는 학급교육과정 운영
  • 2) 학생참여수업으로 성장과 배움이 있는 수업 운영
  • 3) 수업-평가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과정중심평가 운영

실천 내용

추진과제 추진내용 시기 담당
핵심
역량
중심

학년
교육
과정
기초학습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바탕으로 학년군별 중점 핵심역량을 설정하여, 입학부터 졸업할 때까지 다양한 역량을 갖출수 있도록 한다.
1~2학년 3~4학년 5~6학년
-생태·인문학적 감수성
-창의성
-비판적 사고 능력
-정보 활용능력
-소통 능력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 능력
기초학습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력
연중 담임
학생
참여
수업
거꾸로교실, 하브루타, 프로젝트 수업 등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을 적극 활용하여 교실수업을 개선하고 성장과 배움이 일어나도록 한다. 연중 담임
수업
친구
맺기
학년군별로 수업 친구를 맺어 수업 계획, 수업안 작성, 평가까지 공동 수업안을 디자인 하고 일상 수업 공개를 통해 수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연중 연구
수업
전문가
수업에 대한 1인 1주제를 정해 1년동안 꾸준히 연구하여 수업 적용 및 동료 교사의 컨설팅 역할을 한다. 연중 연구
수업
나눔
수업 나눔 동아리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활용하여 수업과 학급 운영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수업 중심의 학교문화를 만든다. 연중 주제
과정
중심
평가
운영
과정중심평가를 통해 수업과 평가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연중 자치
평가

특색교육 1 육남매 어울림 활동

목적

  • 1) 전교생이 서로 육남매를 맺어
    학생들 간 유대와 소속감 강화
  • 2) 학년별 위화감을 완화, 선후배 사이의 관계 개선에 도움
  • 3) 육남매 어울림 활동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3. 세부 추진 계획

활동명 내용 시기 관련
사업
육남매
만나다
아이스브레이킹, 오리엔테이션, 남매 이름 정하기 3.24 재능별
육남매
재능 찾기1
논리․수학, 신체운동, 언어, 공간미술, 음악리듬,
창의성, 자연관찰, 대인관계 등 재능 찾기
4.21 재능별
육남매
어울림의 날
오랜만에 만난 육남매끼리 즐겁게
어울려 전통놀이 체험하기
5.20 전체
육남매
재능 찾기2
논리․수학, 신체운동, 언어, 공간미술, 음악리듬,
창의성, 자연관찰, 대인관계 등 재능 찾기
9.22 재능별
육남매
공연 감상의 날
육남매들이 모여 전통 공연 감상 11.3 전체
육남매
재능 찾기3
논리․수학, 신체운동, 언어, 공간미술, 음악리듬,
창의성, 자연관찰, 대인관계 등 재능 찾기
11.17 재능별
육남매
맺음활동
육남매 추억 나누기 등 맺음 활동 12.16 재능별